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로스쿨> 4화 리뷰

양종훈의 강철멘탈
드라마 <로스쿨> 4화는 서병주가 자신이 받은 뇌물을 로스쿨 발전기금으로 기부하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서병주 뇌물수수에 대한 대법원 판결은 뇌물이 아닌 선물로 판결되었고, 이 때문에 뇌물이라고 주장했던 검사 양종훈은 옷을 벗고 로스쿨 교수로 이직한다. 그러나 양종훈은 아직도 의혹을 버리지 않았고, 이를 눈치챈 고형수는 화장실에서 손 씻은 물을 양종훈 정장에 닦으며 압박을 가하지만 양종훈은 쫄기는커녕 자기 손을 닦은 구겨진 종이타월을 고형수의 손에 쥐어주고 화장실을 떠난다.
휠체어에 앉은 양종훈을 취재하기 위해 기자들이 몰려든 상황에서, 양종훈은 진형우 검사를 피의사실공표죄로 고소한다고 말하며 서지호가 쓴 고소장을 진형우에게 건넨다. 피의사실공표죄는 아직 죄가 확정되기 전에 어떤 일로 조사 중인지 검사가 외부에 발설하는 행위다. 양종훈은 왜 서지호에게 고소장을 쓰게 했을까?
양종훈은 수업 중인 학생들에게 한준휘와 자신 중 누가 범인일지 알아내라는 과제를 낸다. 2차부검 결과 사망원인이 두가지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양종훈은 약물투여, 한준휘는 계단에서 민 행위로 의심받고 있는 상황을 오히려 이용해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양종훈의 멘탈은 사람이 아닌 것 같다. 하지만 정말 그들이 범인이라면 이 상황을 여유롭게 이용할 수 있을까? 그는 처음부터 모든 진실을 밝혀낼 자신이 있었던 건 아닐까? 그래서 자신이 불리해보이는 상황에서도 여유있어보였던 건 아닐까?
양종훈이 시험문제로 한준휘의 대자보를 출제하고 이를 이용해 시청자를 가르치려 든다. 한준휘는 대자보에 서병주가 발전기금을 받고 교수로 채용되었다고 적었다. 그런데 시험문제에는 발전기금을 받고, 교수로 채용되었다고 나왔다. 쉼표가 생기면 두개의 사실이 각각 별개의 사실이 되고, 쉼표가 없으면 두개의 사실에 인과관계가 생긴다. 즉 한준휘는 서병주가 발전기금을 주고 로스쿨 교수로 채용되었다고 주장한 것이고, 양종훈의 시험문제는 서병주가 발전기금을 줬고 그와 별개로 로스쿨 교수로 채용되었다고 말한 것이다.
한준휘가 알고 있는 진실
한준휘는 과거회상 장면에서, 서병주에게 자수하라고 권하며 직접 112로 전화를 건다. 서병주는 이를 완강히 거부하며 경찰서에 전화하려는 한준휘의 전화를 뺏고 이를 한준휘가 다시 뺏으며 다투다가 그만 서병주가 계단에서 굴러떨어진다. 하지만 그는 거기서 사망한 게 아니라 다시 정신차리고 일어나 자기 연구실로 들어가서 문을 잠근다. 머리를 다친 서병주를 한준휘가 걱정하지만 그는 연구실에 틀어박혀 고통을 참는다. 혹시 그게 사망원인이 아닐까 싶은 마음에 한준휘는 괴로워한다.
한준휘는 과거 서병주에게, 양종훈과 자신이 모든 것을 알고 있으니 뺑소니 사건을 자수하라고 울면서 권한다. 아무리 잘난 교수라도 범죄를 은폐하고 살자니 마음이 갈기갈기 찢겨 지옥보다 못한 삶을 살고 있었고, 그와 가까운 사이였던 한준휘는 이를 알고 그를 구하기 위해서라도 그에게 자수를 하라고 말한다. 이때 서병주는 모든게 들통났구나 하는 허망한 눈빛으로 한준휘의 물음에 대답하지 못하고 고개를 떨군다. 이 장면만 보면 모든 걸 포기하고 절망에 빠진 서병주가 자살한 거라는 느낌이 든다.
서병주 아내가 2차 부검한 의도
서병주의 아내는 2차 부검을 의뢰했고 그 결과 또다른 사인이 밝혀진다. 약물 과다복용이 아닌 낙상에 의한 죽음일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새로 열린다. 그와중에 1차 부검의는 가족까지 데리고 이 나라를 떴다. 1차 부검 때 일부러 낙상 가능성이 언급되지 않도록 조작 부검을 했다는 의혹이 생길만한 부분이다. 솔직히 이런 내용이 나올 때마다 국과수에 대한 신뢰도가 떡락한다. 과학기술이 발전하면 뭐하나? 뇌물 주고 과학자가 입 다물고 분석결과 조작하면 그만인데. 드라마 속에서는 진실이 밝혀졌지만 실제로도 그럴 수 있을지 참 암담한 일이다. 나도 진실은 언젠가 밝혀진다는 데 동의하지만 말이다.
검찰에서는 부검결과 두개의 사인이 나온 것을 두고 양종훈과 한준휘를 공동정범으로 기소한다. 둘이 짜고 범죄를 같이 저질렀다고 본 것이다. 이에 대해 로스쿨 측에서는 양종훈에게 직위해제처분을 내리기로 결정한다. 사실 로스쿨 원장은 양종훈 편이라서 일부러 그를 보호하기 위해 파면이 아닌 직위해제를 해서 그의 교수직위를 유지한 것이다. 그리고 한준휘는 자퇴서를 제출하지만 시청자들은 안다. 김범은 작은 비중을 차지할 조연에 머무를 배우가 아니다. 분명 드라마에 계속 나올 인물이다. 그래서 그가 절대 자퇴하지 않으리란 예감이 있다.
서병주의 아내는 로스쿨에 찾아와 한준휘의 뺨을 두번이나 갈기면서, 한준휘가 유산 때문에 자기 남편을죽였다며 울부짖는다. 서병주가 기부한 돈으로 지어진 모의법정에서 그를 죽이다니 사람이냐며 외치지만, 어딘가 의심스럽다. 시청자의 촉으로 볼 때 절대 한준휘는 진범이 아니다. 그런데 일부러 드라마는 한준휘가 범인인 듯한 뉘앙스를 강하게 풍긴다. 룸메이트 서지호조차도 자수할거면 기말고사 전에 해서 자기 등수나 올려달라고 차갑게 말한다. 사실 이 장면은 진지하게 보면 서지호가 너무 냉정한 놈 같지만, 가볍게 보면 둘이 드립치는 장면이다. 둘다 한준휘가 범인이 아니라는 걸 알고 있었고, 그래서 장난치는 장면으로 볼 수도 있다.
양종훈은 서병주 아내를 납골당에서 만나고, 그에게 일부러 실신한 척해서 1차 부검결과를 조작할 시간을 준 게 아니냐고 묻는다. 사실 서병주의 아내는 양종훈이 아닌 한준휘를 범인으로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이라서 그렇게 조작하려 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던 것이다. 국과수를 조사해 이를 알아낸 양종훈은 한준휘 앞에서 서병주 아내에게 자신이 모든 진실을 알고 있음을 밝혀서 한준휘의 죄책감을 없애준다. 알고보니 낙상에 의한 뇌출혈은 다른 사람의 시신을 찍은 사진이었던 것이다. 서병주 아내가 한준휘를 범인으로 만들기 위해 국과수 부검 결과까지 조작한 것이다. 정말 무서운 사람이다. 유산 상속이 뭐라고, 돈이 뭐라고... 결국 부검의와 서병주 아내는 입건되고 이를 통해 한준휘의 결백이 증명된다. 국과수 부검의들을 직접 찾아가서 사건의 진실을 밝힌 건 강솔A였다. 그는 과제를 하기 위해 조사했던 것이지만 결국 한준휘의 무죄를 밝히는 데 일조하게 된다. 양종훈이 과제를 낸 의도를 강솔이 달성한 것이다. 그리고 한준휘의 무죄로 인해 공동정범 기소는 허무하게 막을 내린다.
이만호가 양종훈에게 수혈한 이유
감옥에서 샤워 도중, 예전에 그가 감옥에 보냈던 범좌자의 칼에 맞아 긴급수혈이 필요해진 양종훈에게 이만호가 수혈을 해준다. 그리고 양종훈은 목숨을 건진 후 자신을 찌른 범죄자와 영상통화를 하면서, 그에게 자신을 죽일 의도는 없었지 않냐며 되묻는다. 그리고 자신의 국선에게 그의 변호를 맡아 그의 죄를 살인미수가 아닌 상해로 바꾸고 돈을 벌라는 말까지 한다. 그후 병보석을 권하는 진형우 검사에게 양종훈은 병보석이 아닌 무죄로 나가야 한다고 말하며 그의 제안을 깔끔하게 묵살한다. 한준휘는 의사였던 로스쿨 학생을 통해 희귀헌혈자카페에서 이만호의 연락처를 알아내서, 일부러 양종훈에게 피를 주지 말라고 도발해서 오히려 피를 주게 만든다. 청개구리같은 범죄자 이만호의 심리를 철저하게 이용한 것이다. 사실 이만호에겐 양종훈의 죽음이 유리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드라마를 계속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드라마] 로스쿨 3화 리뷰 : 범인은 한준휘?
넷플릭스 드라마 <로스쿨> 3화 리뷰 서점에서 넷플릭스 TOP 10 드라마 <로스쿨> 3화에서는, 과거시점에서 책을 두고 다퉜던 강솔A와 한준휘가 나온다. 억울한 표정의 달인답게 강솔A를 맡은 류혜영
tira2.tistory.com
[드라마] 로스쿨 5화 리뷰 : 양심을 버린 강솔B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추천 <로스쿨> 5화 리뷰 강솔B의 노트북 드라마 <로스쿨> 5화는 로스쿨 부원장 강주만 교수와 강솔B가, 수업 중 노트북 사용금지 문제로 다투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이제보
tira2.tistory.com
'TV > 한국드라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라마] 로스쿨 6화 리뷰 : 강단은 누구일까(JTBC 수목드라마) (0) | 2021.06.03 |
---|---|
[드라마] 로스쿨 5화 리뷰 : 양심을 버린 강솔B (0) | 2021.06.01 |
[드라마] 로스쿨 3화 리뷰 : 범인은 한준휘? (0) | 2021.05.22 |
[드라마] 로스쿨 2화 리뷰 : 복잡한 사건과 추리를 좋아한다면 (0) | 2021.05.19 |
[드라마] 로스쿨 1화 리뷰 : 로스쿨 교수 사망사건 (0) | 2021.05.15 |
댓글